우선 광고대행사의 종류를 알아보기 이전에 광고대행사란 무엇을 하는 곳일까요?
광고대행사는 말 그대로 광고를 대행해주는 곳입니다.
다시 말하면 광고를 기획, 제작하는 데 있어서 광고주를 대신하여 원하는 방향으로 기획, 제작을 해주는,
독립적으로 광고에 관한 업무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기업을 말합니다.
흔히 광고대행사를 이야기하면 종합광고대행사를 대부분 떠올립니다.
하지만 광고대행사는 크게 4가지로 나누어 말할 수 있습니다.
우선 흔히 떠올리는 종합광고대행사부터 알아보겠습니다.
[ 종합광고대행사 ]
일명 종대사라고도 불리는
종합광고대행사는 온라인, 오프라인을 불문한 광고, 이벤트 등 다양한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다루는 곳입니다.
이러한 종합광고대행사는 대기업 1) 계열 광고대행사와 2) 독립 광고대행사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계열 광고대행사
계열 광고대행사의 대표적인 예시로는
등이 있습니다.
계열 광고대행사의 특징으로는 기업 계열의 광고대행사이다 보니 모기업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점과 모기업의 광고업무를 주로 추진하기 때문에 독립 광고대행사처럼 광고주 유치 경쟁에 어려움을 겪을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외부 광고주 유치에 제한적이라는 단점이 있으며 다양한 광고주를 접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독립 광고대행사
독립 광고대행사는
TBWA Korea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계열 광고대행사에 비해 독립 광고대행사는 소규모 회사가 대부분입니다.
특징은 다양한 광고주를 접하기 때문에 계열 대행사보다 다양한 경험을 축적할 수 있고 다양한 경험으로 흐름과 변화에도 잘 적응할 수 있으며 유연성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계열 광고대행사는 광고주를 유치해야만 일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광고주 유치에 더욱 경쟁적일수밖에 없습니다.
[ 미디어렙사 ]
미디어렙은 Media Representative의 합성어입니다.
미디어렙은 쉽게 매체사의 역할을 대신해주는 곳을 말합니다.
목적을 가지고 제작된 광고가 매체 수, 장소, 시간, 타겟 등에 따라서 그 효과가 다르기 때문에 광고목적과 적합한 매체를 구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미디어렙에서는 각 미디어사와 네트워크를 형성해 광고주와 광고대행사에게 미디어 분석을 통한 적절한 미디어 플래닝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광고주나 광고대행사에게 광고에 알맞는 미디어를 제시를 해주기도 하지만, 이후에도 효과 분석 등과 같은 사후 서비스를 제공해 줍니다.
대표적인 기업 예시로는
등이 있습니다.
[ 디지털 광고대행사 ]
디지털 광고대행사는 온라인상에서 벌어지는 모든 광고를 다루는 광고대행사입니다.
예시로는 디스플레이 광고, 키워드 광고, 검색 광고, 동영상 광고 등 온라인 상의 모든 광고들을 다루기도 하지만 회사마다 전문적으로 또는 집중적으로 다루는 광고는 모두 차이가 있습니다.
기업 예시로는
등이 있습니다.
[ 바이럴 회사 ]
바이럴 회사는 바이럴광고를 다루는 회사입니다.
'바이럴광고' 는 바이러스처럼 퍼지는 광고를 말하며 주로 이메일, SNS, 블로그, 카페, 커뮤니티 등을 통해서 콘텐츠를 배포하여 개인이 자발적으로 기업 또는 기업의 상품을 홍보, 확산을 유도하는 광고를 말합니다. 다른 광고에 비해 저렴한 비용으로 고효율을 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고 소비자에게 더욱 자연스럽고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다는 효과가 있습니다. 실제 바이럴 회사들은 주로 작은 규모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회사마다 바이럴광고를 실시하는 방식에 차이가 크다고 합니다.
이상 광고대행사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막 광고에 대해서 공부를 하고 있는 학생이기 때문에
다소 불분명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해서 글을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